소화기내시경센터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이란?

대장내시경 이미지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검사이며 각종 대장질환(궤양성대장염, 대장게실, 장결핵 등)의 진단 및 용종제거술 출혈부위 지혈 등의 간단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검사로 진단 가능한 질병

대장암 (colorectal cancer)

대장암 이미지

대장암이란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한다.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되고 결장은 다시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그리고 에스(S)결장으로 나누어지는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대장암은 대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이며, 이 외에도 림프종, 육종, 편평상피암, 다른 암의 전이성 병변 등이 있다.

궤양성 대장염 (ulcerative colitis)

궤양성 대장염 이미지

궤양성 대장염이란 대장에 염증 또는 궤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성 재발성 질환이다.

대장의 게실성 질환 (intestinal diverticulum)

대장의 게실성 질환 이미지

게실이란 내부에 공간이 있는 장기의 바깥쪽으로 돌출한 비정상적인 작은 주머니를 말합니다. 대장 게실증은 대장벽이 바깥쪽으로 동그랗게 꽈리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질병으로. 이러한 튀어나온 주머니 게실이 여러 개 있을 때를 게실증이라고 이 주머니 안으로 변과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크론병

크론병 이미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으로 염증이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하며 장 전체에 드문드문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대장과 소장이 연결되는 부위에 발행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그 다음으로 대장, 회장 말단부, 소장 등에서 발견된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