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센터 >척추센터>센터소개


척추센터 / Spine Reference Center
관련이미지

척추질환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 정도로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젊은 사람들에게도 예외일 순 없습니다. 현대화사회에서 나쁜 자세로 앉아서 일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장기간에 걸쳐 자주 들어 올려야 하는 작업환경, 무리한 허리의 운동으로 인한 외상 등의 원인으로 젊은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직립보행을 하며 양손의 자유를 얻었지만 필연적으로 척추에는 부담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체의 기둥인 척추에 발생하는 질환 중 대표적인 디스크(추간판탈출증)를 비롯하여 척추관이 좁아지는 척추관 협착증, 척추분리증, 척추만곡증, 염증, 종양, 골절 등 다양한 척추질환이 생겼습니다. 이런 척추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미강동병원 척추센터에서는 척추를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며 특히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로 척추질환 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본의 절개수술법에 비해서 수술흔적을 거의 남기지 않고 수술 후 빠른일상 복귀 및 회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척추 뼈의 구성

관련이미지

경추(목뼈)

목 부위는 7개의 뼈마디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부위의 뼈보다 크기가 작으면서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며 뼈와 신경이 복잡하게 얽혀져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자연스런 각도로 C자 형의 곡선을 형성하며, 평상시 운동량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추(허리뼈)

요추(허리뼈)는 등뼈와 엉치뼈 사이에 위치하며 5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추는 무거운 체중을 지탱하기 때문에 경추나 흉추 뼈 보다 넓고 큰 특징이 있으며, 척추 뼈에 붙어 있는 근육들도 커서 요통이 가장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움직임이 많은 편이며, 다른 부위에 비해 퇴행도 빨리 진행됩니다. 요추의 증상인 요통은 인대나 근육이 뻣뻣해지는 후관절과 디스크의 퇴행으로 발생하며, 허리 아래 부위나 천추에 연결되는 부위에 디스크가 발생합니다.

흉추(등뼈)

등뼈 또는 흉추는 척추의 중간 부위로 목뼈와 허리 뼈 사이에 위치합니다. 12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적 움직임이 적고 안정적인 편입니다. 내부 장기를 보호하며, 다른 척추와 비교하여 뼈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디스크가 발생할 확률이 적습니다.


디스크의 구성

정상디스크탈출 된 디스크

디스크

척추와 척추 사이에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역할을 하는 디스크는 안쪽으로 원형 판 모양으로 많은 양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수핵이 있으며, 바깥쪽으로 섬유질의 띠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운동 방향에 따라서 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압력을 받으면 디스크 자체가 얇아지고 일어나면 디스크 자체가 본래 높이로 되돌아옵니다.

섬유륜

섬유륜은 디스크 수핵 주위에 나이테처럼 여러 겹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수핵을 보호하기 위해 두텁고 질긴 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핵

디스크 안쪽으로 젤리처럼 말랑말랑하며, 약 80% 의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무와 같은 탄력성이 강한 물질로 척추에 가해지는 힘을 배분하는 역할을 합니다.





QUICK MENU